국민연금 추후납부 조건 및 신청 방법을 알아보고, 예상 추납 보험료까지 확인해 보세요.
국민연금 추후납부 제도는 국민연금 수령 나이인 만 60세 이전에 미리 확인해야 해요. 추후납부를 통해서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먼저, 국민연금 추후납부를 왜 해야 하는지부터 알아볼까요?
국민연금 추후납부 꼭 해야 할까?
국민연금 추납제도는 개인 사정으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할 수 없었던 기간의 보험료를 나중에 낼 수 있도록 하는 제도예요.
당연히 못낸 연금 보험료를 내는 것이니, 나중에 연금 수령액이 늘어나게 되죠. 또한, 국민연금은 수령할 때 물가상승률이 반영되기 때문에 가능한 연금액을 늘려 놓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추납을 하는 것이 본인에게 유리할지 꼭 계산해 보셔야 해요. 추납액과 추납을 함으로써 늘어나는 연금액이 얼마인지 비교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모바일 앱, 고객센터(1355)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국민연금 추후납부 조건
✅ 국민연금 1개월 이상 납부
✅ 현재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납부 중일 때
✅ 10년 미만(119개월)까지만 신청 가능
국민연금 추후납부를 하려면 국민연금에는 가입되어 있지만, 소득이 없어서 보험료를 내지 못한 ‘납부예외’ 기간이 있어야 해요. 또는 보험료를 1개월이라도 납부했지만 이후에 일을 하지 않아 국민연금 적용이 제외된 ‘적용제외’ 기간이 있어야 합니다. 이 기간이 있어야 해당 기간에 대해 추후 납부가 가능해요.
또한, 현재 국민연금에 가입해서 납부 중이어야지만 추후납부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납부는 10년 미만(119개월)까지만 신청할 수 있어요. 본인이 얼만큼 추납이 가능한지는 국민연금공단 콜센터 1355 또는 모바일 앱/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국민연금 추후납부 보험료 계산 방법
국민연금 추납 보험료는 추납 신청 당시의 연금 보험료에 추납하고자 하는 월수를 곱한 금액이 부과돼요.
추납 보험료 = 추납 신청 당시 연금 보험료 X 추납 신청 개월 수
예를 들어, 추납 신청하는 시점에 매월 9만원씩 납부를 하고 있고, 추납 인정 기간이 100개월이라면 9만원 X 100개월 = 900만원을 납부해야 하는 거죠.
추납 보험료는 신청 시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후납부 신청하기
그럼 지금부터 국민연금 추후납부 신청을 해볼까요?
먼저,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에 들어가서 로그인한 후 우측 상단 [전체메뉴]-[신고·신청]-[추납보험료 납부 신청]을 눌러 주세요.

이후 가입내역에서 추납이 가능한 기간을 조회할 수 있어요. 그리고, 추납보험료를 일시납부할 것인지 분할납부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최대 60회까지 분할 납부도 가능하지만, 분할 납부를 하게되면 이자가 발생할 수 있어요. 이자는 정기예금 이자가 가산됩니다.

마지막으로,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서류를 제출하고 신청 완료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국민연금 추후납부 조건과 신청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최근 추납 신청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앞으로 국민연금 보험료율이 올라가게 되면 추납 보험료도 올라갈 수 있으니 빠르게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