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모임통장 비교 분석을 해봤습니다.
모임통장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게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죠. 돈을 모아서 함께 사용해야 하는 동호회 모임이나, 커플통장으로도 많이 이용하고 계시데요. 실제로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모임통장을 둘 다 이용하면서,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비교해 봤습니다.
어떤 곳에서 모임통장을 개설하면 좋을까 고민하시던 분들은 꼭 확인해 보세요.
모임통장 비교 분석 : 카카오뱅크 vs 토스뱅크
1. 금리
카카오뱅크는 연 0.1%의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 토스뱅크는 연 2%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만 보면 토스뱅크 모임통장이 훨씬 이득이네요.
2. 카드 발급
카카오뱅크는 모임통장을 개설한 본인에 한해서만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그러나, 토스뱅크는 공동명의자로 등록한 사람도 그 사람 명의로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해요. 단, 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토스뱅크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3. 모임주 양도 가능 여부
카카오뱅크는 모임주가 본인 명의로 통장을 개설한 것이기 때문에 양도가 불가능해요. 모임주 권한을 넘기려면 새로운 모임주가 본인 명의로 모임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토스뱅크도 모임주를 변경할 수 없다고 해요. 그러나 일반 모임원을 공동명의자로 등록해서 모임주와 동일한 권한을 부여할 수 있어요.
4. 할인 혜택
아쉽게도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은 할인 혜택이 제공되지 않아요. 그러나, 토스뱅크 모임통장은 월 최대 7,500원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마트, 노래방, 음식점, 주점 등에서 적용됩니다. 자세한 혜택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모임통장으로 어떤 걸 추천하나요?
사실 모임통장은 공금을 모아서 사용하는데 의의가 있기 때문에 이자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모임통장은 파킹통장처럼 많은 금액을 넣어놓는 게 아니라 그때그때 써야할 돈만 모으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아무리 이자를 많이 줘도 몇 만원이 모이는 게 아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그동안 모임통장을 쓰면서 가장 유용했던 건 토스뱅크의 공동명의자 등록 기능이에요. 토스뱅크는 통장을 개설한 사람 이외에도 공동명의자를 따로 지정할 수가 있어요. 온라인으로 결제를 해야 할 경우 카카오뱅크는 모임주만 가능하지만, 토스뱅크는 공동명의자도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결제도 가능해요.
그래서, 커플통장으로 모임통장을 활용한다면 가장 추천드리는 건 토스뱅크예요. 두 사람 모두 각각 본인 명의로 카드를 발급해서 떨어져 있어도 각자 결제할 수 있어요. 또한 소액이지만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고, 매월 최대 7,500원까지 캐시백 혜택이 제공돼요.
여기까지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모임통장 비교 분석을 해봤습니다. 모임주 한명만 권한을 가지고 있어도 된다면 카카오뱅크를, 커플통장처럼 사용하시려면 토스뱅크를 추천드려요. 이외에도 케이뱅크에서도 모임통장이 있다고 하니, 케이뱅크를 이용하는 분들은 한번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