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 5% 받는 방법, 신청 기간 알아보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2024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 5% 받는 방법과 신청 기간을 알아보세요.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하면 세액의 일부를 공제해 주는데요. 원래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에 납부해야 하지만, 연납 제도를 통해 미리 납부하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2024년에는 최대 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게 신청을 언제 하느냐에 따라 세액공제를 적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를 최대로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시고, 신청 방법까지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율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율
✅ 1월 연납 : 11개월 분(2월~12월)의 5%
✅ 3월 연납 : 9개월 분(4월~12월)의 5%
✅ 6월 연납 : 6개월 분(7월~12월)의 5%
✅ 9월 연납 : 3개월 분(10월~12월)의 5%

1월에 모두 납부하면 세액공제 혜택을 최대로 받을 수 있어요. 연납 신청을 무조건 1월에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대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1월에 미리 납부하는 겁니다.

자동차세가 약 20만원이라고 하면 1월에 미리 납부하면 2월~11월 분의 5%가 공제되니 약 9천원 정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네요.

2024년의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율은 5%이지만, 내년부터는 3%로 축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 및 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은 1월, 3월, 6월, 9월의 16일부터 말일까지입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또는 인터넷 지로에서 간편하게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어요. 단, 서울은 이택스(etax)에서 신청해야 하고, 그 외 모든 지역은 위택스에서 신청하면 도요. 위택스에서 신청 시 이용 시간을 참고해 주세요.

☑ 평일 : 오전 7시 ~ 오후 10시
☑ 토요일 : 오전 7시 ~ 오후 3시
☑ 해당 월 말일 : 오전 7시 ~ 오후 7시

단, 납부는 오전 7시 ~ 오후 11시 30분까지 가능해요.

만약,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게 어렵다면 구청 및 군청 세무 부서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어요.

단, 자동차세 연납은 계좌 자동이체, 신용카드 자동납부, 전자 고지를 통해서는 납부할 수 없다고 하니 유의하세요.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출처 : 위택스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연세액납부]-[자동차세]에서 신청하시면 돼요.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바로 가기

서울 이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바로 가기

 

자동차세 연납 관련 자주 묻는 질문

자동차세 연납 관련 자주 묻는 질문

1. 자동차세 연납 후 폐차하면 어떻게 하나요?

연납으로 납부한 이후 자동차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폐차하는 경우 남은 기간 만큼 일할 계산해서 세금을 환급해 줍니다.

자동차세 환급 신청은 위택스에서 지방세 환급 신청을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2. 연납 후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가면 어떻게 하나요?

자동차세를 연납으로 납부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하게 되도 해당 지역에서 추가로 자동차세를 내지 않아도 돼요.

 

여기까지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 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2025년부터는 세액공제율이 3%로 대폭 줄어 연납으로 얻는 이득이 적어지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추가적인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니 추후 업데이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할인카드, 카드사별 혜택 총정리(국민, 롯데, 신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