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드콜 ETF 장점 및 단점, 연 10% 고배당이 가능한 이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커버드콜 ETF 장점 및 단점을 알아보고, 대표 커버드콜 ETF는 무엇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최근 고배당, 월배당을 앞세우는 ETF 상품들이 굉장히 많아졌죠. 이런 ETF들의 주요 전략 중 하나는 커버드콜이라는 겁니다. 어떻게 운용을 하길래 이런 고배당이 가능한지 알아볼까요?

커버드콜이 뭔가요?

커버드콜은 콜옵션 매도로 옵션 프리미엄 수익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콜옵션은 주식을 특정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해요. 즉, 내가 갖고 있는 주식을 나중에 얼마에 팔 것이라는 계약을 걸고, 그에 대한 권리를 팔아 수익을 내는 겁니다.

예를 들어, 내가 현재 엔비디아 주식 10만원이 있으면 1년 뒤에 11만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1천원에 판매를 하는거죠. 여기서 1천원은 콜옵션 프리미엄이 됩니다. 그래서, 현재의 나는 가지고 있는 주식 10만원과 1천원의 콜옵션 매도 수익을 얻게 되는 겁니다.

그럼, 여기서 주식이 진짜로 상승하면 어떻게 될까요? 10만원짜리 주식이 11만원이 되면, 당연히 콜옵션을 산 사람은 주식을 사겠죠. 그럼 내 수익은 10만원+1천원이 되는 겁니다.

반대로, 주식이 9만원으로 하락한다면, 콜옵션을 산 사람은 해당 주식을 굳이 살 필요가 없기 때문에 권리를 포기하게 돼요. 그래도, 나는 가지고 있는 주식 10만원+1천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주식을 팔지 않았으니까요.

 

커버드콜 전략이 유리한 투자 시점

그럼, 여기서 커버드콜을 어떤 시장에서 활용하면 좋을지 알 수 있는데요.

커버드콜 전략은 주식이 횡보하거나, 주가가 조금 상승 또는 하락할 것으로 예측될 때 투자하는 것이 유리해요.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 이미 콜옵션을 걸었기 때문에 시세차익을 얻지 못하지 때문이죠. 주가가 크게 하락할 경우에는 소액의 콜옵션 프리미엄 수익은 남겠지만, 주가 하락분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사실, 주식이 횡보할 지를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주가 상승 시 큰 수익은 포기하더라도, 매월 높은 분배금을 받고 싶은 분들이 투자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어요.

 

커버드콜 ETF 장점

1. 고배당 및 월배당

커버드콜 ETF의 가장 큰 장점은 고배당, 월배당이라는 겁니다. 특히 주가가 횡보할 때에는 주식이 상승하지 않아도, 콜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어요.

 

2. 주가 횡보 시 유리

주가가 앞으로 횡보하거나 소폭 상승 또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최대의 수익을 낼 수 있는 ETF입니다.

단, 주가가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는 손실을 볼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커버드콜 ETF 단점

1. 주가 상승 시 불리

커버드콜 ETF는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 그 상승분을 쫓아갈 수 없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 있어요.

그러나, 이런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커버드콜 ETF에서는 기초자산과 콜매도 비중을 6:4 정도로 분배합니다. 그래서, 주식이 크게 상승해도 어느정도 상승분을 쫓아갈 수 있게 되는 거죠.

 

2. 비싼 운용 수수료

대부분의 커버드콜 전략을 쓰는 ETF는 수수료가 다른 ETF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대표 커버드콜 ETF인 JEPI의 경우 운용 수수료는 연 0.35%네요. 동일한 S&P500을 추종하는 ETF인 SPY의 운용 수수료는 연 0.09%입니다. 큰 금액을 투자하거나 장기 보유 시에는 이런 수수료의 차이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대표 커버드콜 ETF 종류

1. JEPI

✅ 배당수익률 : 연 7.31%
최근 1년 수익률 : 3.89%
✅ 운용 수수료 : 연 0.35%

JEPI는 S&P500 500을 기초지수로 추종하는 커버드콜 ETF예요. 2020년 3월에 런칭했지만 벌써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현재 JEPI는 콜매도 비중을 10%로 낮췄다고 하는데요. 최근 미국 증시가 좋았기 때문에 이 수익을 쫓아가기 위해 콜매도 비중을 낮춘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콜매도 비중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S&P500지수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과 높은 월 분배금 수익을 내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이에요.

🔗2024 JEPI 배당일, 배당수익률 10% 넘는 ETF 분석

 

2.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 배당수익률 : 연 10.48%
최근 1년 수익률 : 11.94%
✅ 운용 수수료 : 연 0.39%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는 Dow Jones U.S. Dividend 100 7% Premium Covered Call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에서 인기있는 커버드콜ETF입니다. 배당ETF로 유명한 SCHD에 커버드콜 전략을 더해 많은 배당금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ETF라고 할 수 있어요.

국내 상장 해외 ETF의 경우 ISA 계좌를 통해 투자를 하면, 배당소득세를 절세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배당금&배당일 알아보기

 

여기까지 커버드콜 ETF 장점과 단점을 토대로, 커버드콜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평소 배당주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꽤 괜찮은 투자처일 수도 있겠습니다. 단, 투자 시에는 꼭 ETF 정보를 잘 확인하시길 바랄게요.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배당률 및 수익률 알아보기(국내 리츠 ETF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