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카드 카드사별 혜택 비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국민행복카드란?

현재 정부지원사업 중 임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경제적으로 지원해주는 국가바우처 사업이 있습니다. 국가가 의료, 육아 교육, 문화 등의 복지 서비스를 지원하는 보조금인데요. 자격 확인이 된 후 카드를 발급받으면 임신, 출산, 육아 관련된 국가 지원 바우처를 해당 카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 카드사 및 사용처 정리

 

지원 내용

지원 내용이 많이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아이사랑 홈페이지 바로가기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가 지원됩니다.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인 임산부를 대상으로 합니다. 임신 1회당 100만원이 지원돼요. 지원 기간은 카드 수령일부터 분만 예정일 이후 2년까지입니다. 전국 요양기관에서 결제 시 이용 의사를 표시만 해주시면 됩니다.

청소년 산모들을 위해 임신, 출산 진료비를 지원해요. 만 19세 이하 청소년 임산부들은 임신 1회당 120만원 이내로 지원받으실 수 있어요. 지원기간과 이용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지원이 있습니다. 22년 1월 이후 출생 신고되어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 1인당 2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요. 지원 기간은 출생일로부터 1년입니다. 해당 지원금은 대부분의 업종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호텔/항공/유흥 등의 일부 업종에서의 이용은 제한됩니다. 신청방법은 아동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 복지로, 정부24 홈페이지, 우편 또는 팩스로도 가능합니다.

어린이집 보육료도 지원이 돼요. 만 0세부터 5세까지의 어린이집에 등원하는 아이를 둔 부모님은 보육료 결제를 해당 카드로 결제하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대상별로 다르다고 합니다. 신청방법은 아동 주민등록 주소지의 주민센터,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해요.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 관리도 지원해줘요.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 후 30일 이내까지 기준 중위 소득이 100% 이하인 임산부 대상입니다. 지원금액은 대상별로 다르니, 산모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서 신청하면서 확인해주세요.

유치원 유아학비 지원을 해줍니다. 만 3세~5세 유치원 등원 자녀를 둔 부모에게 유치원 등원 시점까지 유아학비를 지원해줘요. 지원금액은 역시 대상별로 다르기 떄문에 아동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아이돌봄 서비스도 있어요. 만 12세 이하 아동에 대해 돌봄이 필요한 가정이 있다면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나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주세요.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기저귀와 조제분유 지원도 가능합니다. 만 2세 미난의 부모에게 기저귀는 월 8만원, 조제분유는 월 1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바우처가 제공되는 카드로 바우처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에서 결제시 지원받으실 수 있어요. 신청은 영아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서 가능합니다.

여성청소년들에게 위생용품을 지원하고 있어요. 일정 소득 이하의 가구에서 만 9세~24세 청소년이라면 월 13,000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기간은 최대 16년이며, 지원 대상별로 다릅니다. 청소년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주세요.

에너지 바우처 지원은 하/동절기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사업입니다. 냉/난방용 에너지원 구입금액을 지원하고 있으며, 신청은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해요.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가능한 모든 카드사는 연회비가 없습니다.

 

국민행복카드 3종 비교 분석

1. 롯데 국민행복카드

롯데 국민행복카드

롯데 국민행복카드 자세히 보러가기

주요 혜택

롯데 국민행복카드는 쇼핑, 키즈, 헬스, 육아 및 교육, 교통, 통신 업종에서 할인이 되는데요.

쇼핑 5% 결제일 할인은 롯데마트(몰), 롯데홈쇼핑, G마켓, 인터파크, 옥션, 베페몰, 보리보리, 아이맘, 파스퇴르몰에서 월 2회에 한해 건당 5천원 할인이 가능합니다. 전월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일 경우 적용됩니다.

토이저러스 7개점, 키자니아에서 30% 결제일 할인이 돼요.

병원, 약국, 산후조리원 업종에서 월 매출 10만원 내로 월 5천원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어린이집 보육료, 유치원 유아학비는 월 매출 5만원 내로 월 5천원 할인이 됩니다. 학원 및 학습지 업종에서는 월 1회, 월 매출 10만원 내로 월 1만원까지 할인이 가능해요. 유원지와 놀이시설 업종에서는 10% 결제일 할인이 적용됩니다.

시내버스, 지하철, 택시 이용시 10% 결제일 할인이 됩니다.

이동통신요금은 월 1회에 한해 2천원까지 할인돼요.

 

월 최대 할인 한도

할인되는 업종이 굉장히 많은데요. 이 모든 업종에서의 월 최대 할인한도는 지난달 이용금액의 5%입니다. 즉, 지난달 이용 실적이 30만원이라면 15,000원 할인이 가능합니다.

 

2. 국민행복 삼성카드 V2

국민행복 삼성카드 V2

국민행복 삼성카드 V2 자세히 보러가기

주요 혜택

삼성 국민행복카드는 쇼핑, 보육, 생활요금자동납부, 스트리밍, 해외가맹점에서 할인이 됩니다.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할인마트, 온라인 쇼핑몰, 다이소,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에서 7% 결제일 할인이 가능해요. 전월 30만원 이상 사용시 4천원 한도로 할인됩니다.

병의원, 약국, 산후조리원, 학원, 학습지, 온라인서점, 어린이집, 유치원, 주유 등의 보육 부문에서 또한 7% 결제일 할인이 됩니다. 역시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일 때 월 4천원까지 할인돼요. 사실 주유 할인은 ‘보육’ 업종이라고 보긴 애매하지만 같은 업종으로 묶여서 할인이 되네요.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요금, 전기요금, 4대 사회보험, 보험, 통신비, 렌탈 등의 생활요금 업종에서도 동일하게 7% 결제일 할인이 가능합니다. 실적 조건과 할인한도는 위와 동일합니다.

 

월 최대 할인 한도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충족되었을 때를 기준으로 보면 통합 월 할인한도는 1만원입니다. 월 할인한도가 쇼핑 4천원, 보육 4천원, 생활요금 4천원이지만 통합해서 총 1만원까지 할인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3. KB국민행복카드

KB 국민행복카드

KB 국민행복카드 자세히 보러가기

주요 혜택

KB 국민행복카드는 쇼핑, 교육, 생활요금자동납부 업종에서 할인이 됩니다.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홈쇼핑에서는 5% 결제일 할인이 가능해요. 전월 실적 기준 40만원 이상 시 월 5천원까지 할인됩니다.

키즈카페, 문화센터, 학습지에서도 5% 결제일 할인이 적용됩니다. 실적 조건과 할인한도는 위와 동일해요.

통신비와 아파트 관리비를 자동납부 등록해두면 5% 결제일 할인을 제공해요. 해당 업종은 전월 실적 기준이 되면 월 3천원까지 할인이 됩니다.

추가로 단체보험 무료가입 서비스도 있네요.

 

월 최대 할인 한도

전월 실적 기준은 최소 월 40만원 이상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쇼핑, 교육, 자동납부 업종 통합해서 월 최대 1만 3천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국민행복카드 추천, 가장 좋은 카드는?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카드는 롯데 국민행복카드입니다.

전월 실적 조건이 동일한 삼성카드에 비해 월 최대 할인한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월 실적을 많이 쌓으면 쌓을수록 통합할인한도가 높아져요. 할인되는 업종 또한 다른 카드사 국민행복카드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할인을 톡톡히 챙길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럼 국민행복카드에 대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