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형 ETF 비교, CD금리 vs KOFR 어떤 곳에 투자할까?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금리형 ETF 비교하기 전에 가장 먼저 알아야 할 CD금리와 KOFR에 대해 알아봅시다.

금리형 ETF는 파킹통장과 CMA의 특징을 가진 ETF입니다. 이 상품들의 주요 특징으로는 일 단위로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건데요. 금리형 ETF는 이 중에서 가장 높은 이자율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투자하고 있는 상품이에요.

금리형 ETF는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요. CD(양도성예금증서)금리를 추종하는 ETF와 KOFR(한국무위험지표금리)를 추종하는 ETF가 있어요. 그럼 각 ET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금리형 ETF 비교 분석

1. CD금리를 추종하는 금리형 ETF

CD(Certificate of Deposit)란 시장에서 양도가 가능한 양도성예금증서를 말해요. 은행은 자금 조달을 위해 CD를 발행하고, 투자자는 CD를 매입하는거죠. 이때 CD금리는 일반적으로 기준금리보다 높은 금리를 형성하고 있어요.

금리형 ETF는 매일 추종하는 CD금리를 365일로 나눠서 그만큼을 ETF 가격에 반영해요. 따라서 금리가 마이너스로 가지 않는 이상 ETF의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CD금리를 추종하는 금리형 ETF는 91일물과 1년물이 대표적이에요. 대표 ETF로는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가 있습니다. 두 상품 모두 최근 1년 수익률은 연 3.60%네요.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 수익률 보러가기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수익률 보러가기

 

2. KOFR를 추종하는 금리형 ETF

KOFR는 국채 및 통화안정증권을 담보로 하는 익일물 환매조건부채권(RP)금리를 말해요. 이런 KOFR를 추종하는 금리형 ETF는 안정성이 높은 채권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거의 무위험에 가깝습니다.

대표 ETF로는 KODEX KOFR금리액티브(합성),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가 있습니다. 두 상품 모두 최근 1년 기준 평균 3.66%의 수익률을 내고 있어요.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 수익률 보러가기

🔍KODEX KOFR금리액티브(합성) 수익률 보러가기

 

금리형 ETF 유형별 수익률 비교

2024년 6월 20일 기준으로 금리형 ETF중에서 자산 규모가 가장 큰 상품의 최근 수익률과 수수료를 비교해 봤습니다. 두 유형 모두 연 평균 3% 후반대의 수익률이네요.

자산 규모 최근 1년 수익률 수수료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 7조 2,800억 3.60% 연 0.03%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 9조 2,122억 3.60% 연 0.02%
KODEX KOFR금리액티브(합성) 5조 1,876억 3.66% 연 0.05%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 3조 7,528억 3.67% 연 0.03%

🔗우리WON CMA Note 금리 연 3.60% 조건 알아보기(+위험도, 예금자보호)

 

금리형 ETF를 선택하는 기준

1. 운용 수수료

금리형 ETF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하는 건 운용 수수료입니다. 증권사별로 비슷한 상품을 내놓고 있는데, 어쨌든 추종하는 금리는 동일하고, 따로 운용을 할만한 게 없기 때문에 최대한 낮은 수수료를 제시하는 상품이 유리한거죠.

 

2. 주가 등락률

ETF를 매매하는 과정에서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호가 등락률이 더 낮은 ETF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추가로, 주기적으로 매도, 매수를 하게 되면 그 때마다 매매중개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가만히 놔두는 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금리형 ETF 비교 분석을 해봤는데요. 금리형 ETF는 ISA, 퇴직연금계좌, IRP에서도 운용이 가능한 상품이니, 현금으로 보유한 금액이 있다면 이런 곳에 단기 자금을 운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CMA 종류(RP, 발행어음, MMF, MMW, 종금형)별 금리, 위험도 비교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