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 카드사 및 사용처 정리해드립니다.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 사업은 산모 1인당 100만원의 산후조리경비를 지원합니다. 산모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100만원 바우처가 지급됩니다. 단태아는 100만원, 쌍태아는 200만원, 삼태아는 300만원이 지원됩니다.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산모라면 꼭 신청해야 하는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 사업의 지원 대상부터 신청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조건 및 금리 총정리(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지원 대상
✅ 6개월 이상 서울 거주 산모
✅ 23.7.1이후 출생아(서울 출생신고)
신청일 현재 6개월 이상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산모이어야 합니다.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고, 23년 7월 1일 이후 출생아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출생아는 서울시에서 출생신고를 해야 합니다. 소득 요건은 없습니다.
신청 기간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바우처 사용처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바우처 50만원
✅ 의약품 및 건강식품 구매, 한약조제,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 바우처 50만원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금은 사용처별로 바우처가 각 50만원씩 지급됩니다. 따라서 각 사용처에서만 해당 바우처를 사용해야하며, 이 외 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사용처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의약품 및 건강식품 구매, 한약조제,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 이렇게 2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바우처는 보건복지부 방문 산후도우미 사업 신청시 발생하는 자기부담금의 90%를 지원합니다. 해당 비용을 지원받으려면 우선 산모·신생 건강관리 서비스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신청은 (현장)거주지 보건소 방문 또는 (온라인)복지로에서 하면 됩니다. 해당 바우처는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기한이 지나면 소멸됩니다.
두번째 바우처는 의약품 및 건강식품 구매, 한약조제,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 이용 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체형교정, 붓기관리, 요가, 필라테스, 산후우울증 상담 등에서 50만원 상당의 바우처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바우처는 포인트 발급일로부터 6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기한이 지나면 소멸됩니다.
바우처 사용 전, 포인트 사용처가 맞는 지 꼭 확인해주세요.
신청 방법
✅ 동주민센터 현장 신청 및 온라인 신청
✅ 별도 서류 없이 신분증 지참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을 신청하는 방법은 온라인 및 현장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현장 신청은 신분증을 가지고 동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 후 신청해주세요.
이 때 지원사업 제휴 카드사의 카드를 산모 본인 명의로 가지고 있어야 바우처 지급이 가능합니다. 카드사는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BC카드(IBK기업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우체국)입니다.
신청 후 자격 요건 확인을 거친 다음 바우처 포인트가 지급되며, 포인트 지급시 카드사로부터 안내 문자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드사 선택 시 유의사항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과 첫만남이용권을 국민행복카드로 동시에 신청했을 경우, 카드사에 따라 바우처 우선순위가 다릅니다.
✅ 첫만남이용권 우선 차감 카드사 : KB국민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
✅ 산후조리경비 우선 차감 카드사 : 신한카드, BC카드
임산부교통비 지원금의 우선 차감도 BC카드만 제외하고 우선순위는 동일합니다. BC카드는 임산부교통비가 후순위입니다.
만약, 국민행복카드가 아닌 다른 카드로 결제할 경우에는 바로 산모산후조리경비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KB국민, 삼성, 우리카드로 신청하는 산모의 경우,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바우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아닌 다른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 관련 자주 묻는 질문
1. 산후조리원 비용도 바우처로 결제 가능한가요?
서울시 산모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은 산후조리원 비용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산후조리원에서의 마사지, 운동 등 건강관리 서비스는 바우처 결제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가 바우처 결제가 가능한지 확인하고 싶다면 120 서울맘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서울시 외 다른 지역에서도 바우처 사용이 가능한가요?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도 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우처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인지 미리 확인해보세요.
3. 바우처를 사용할 때마다 안내를 받을 수 있나요?
네, 바우처를 사용할 때마다 카드사에서 실시간으로 바우처 포인트 차감 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4. 첫만남 이용권을 사용하는 신용카드에 산모 산후조리경비를 지급받았는데 결제는 어떻게 되나요?
첫만남 이용권과 산모 산후조리경비를 ‘국민행복카드’로 동일하게 사용할 경우에는 카드사별 우선순위에 따라 차감됩니다.
✅ 신한카드, 비씨카드 : 산모 산후조리경비 우선 차감
✅ KB국민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 : 첫만남 이용권 우선 차감
국민행복카드가 아닌 카드로 사용할 경우에는 첫만남 이용권과 별개로 바로 산모 산후조리경비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 협약 카드사의 카드가 없는 경우 어떻게 하나요?
먼저, 카드를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신용불량자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는 체크카드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산모라면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