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및 은행별 금리 비교(5년동안 5천원만원 모으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및 은행별 금리 비교 정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지난해 시행된 청년도약계좌는 가입이 가능한 청년이라면 무조건 가입하면 이득인 상품인데요. 비과세 혜택에 정부 기여금까지 받을 수 있다보니 일반 적금 금리 7~8%에 해당되는 이자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이미 알려진 정보 외에 참고하면 좋을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23년 6월부터 운영되었으며, 매월 70만원 한도 내에서 5년 만기로 납입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개인 소득 수준 및 납입 금액에 따라 정부 기여금이 매칭되며, 이자 소득에 비과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일반적으로 예적금 이자 소득에 대한 세금은 15.4%(14% 이자 소득세 + 1.4% 지방세)입니다. 개인 소득별 정부 기여금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개인소득별 정부기여금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총 급여 2,400만원 미만(종합 소득 1,600만원 미만)이라면 월 2.4만원 한도로 정부에서 기여을 지급해줍니다. 총 급여 6,000만원 미만까지 정부 기여금이 지급되며, 총 급여 7,500만원 미만은 따로 정부 기여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현재 기준 11개의 은행 어플을 통해 영업일(오전 9시~오후 6시 30분)에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심사 절차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입하고자 하는 은행 어플을 통해 가입 자격 확인 신청

2.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자격 확인(약 3주 소요)

3. 가입 가능 안내 받으면 적금 가입

가입 자격 확인 신청 기간은 지정된 기간 내에서 가능합니다. 23년 10월 가입 신청 기간은 10/4(수)~10/17(화)입니다. 그리고 10월 신청에 따른 적금 신규 가입은 11/1(수)~11/17(금)에 가능합니다. 가입 비대상자는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별도 통지된다고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은 총 4가지입니다. 연령, 개인 소득, 금융 소득, 가구 소득 조건인데요.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먼저, 연령 기준은 가입일 기준으로 만 19세~34세 이하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병역 이행 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 시 빼고 계산합니다.

개인 소득 조건은 직전 과세 기간의 총 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이며,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원 이하인 경우 가입 가능합니다.

금융 소득 조건은 가입일이 속한 과세 기간의 직전 3개 과세기간 3회 모두 이자 소득 및 배당 소득 합계가 각 2,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가구 소득 조건은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이 때, 가구원은 청년 본인과 본인의 주민등록표 등본상 배우자, 부모, 자녀, 형제/자매(미성년자)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22년 기준 중위소득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해당 기준은 일일이 본인이 확인할 필요 없이 가입 자격 신청만 하면 자동으로 확인이 완료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청년도약계좌 10월 신청 기간은 10/4(수)~10/17(화)입니다. 이후 3주간의 가입 자격 심사 후 적금 가입 기간은 11/1(수)~11/17(금)입니다.

가입하고자 하는 은행 어플을 통해 매월 자세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KB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확인하기

농협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확인하기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확인하기

 

청년도약계좌 은행

청년도약계좌는 현재 총 11개 은행(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은행)에서 운영하고 있고, SC제일은행은 24년 1월부터 운영될 예정입니다.

 

청년도약계좌 금리

청년도약계좌 금리는 가입 후 3년은 고정 금리, 이후 2년은 변동 금리가 적용됩니다. 변동 금리의 경우 기준 금리와 고정 금리 기간 중 적용되었던 가산 금리를 합하여 설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총 급여 기준 개인 소득이 2,400만원 이하일 경우 소득+우대 금리(저소득층 우대 금리)가 부여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금리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금리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매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금리
출처 : 은행연합회

기본 금리는 4.5%로 동일하기 때문에 은행별로 제공하는 우대금리 기준으로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유리한 은행에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 우대 금리 조건으로 급여 이체, 마케팅 동의, 카드 실적, 신규 가입자 등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은행별 금리 확인하기

 

청년도약계좌 가입 시 만기 수령액

5년간 연 총 급여 2,400만원 이하의 청년이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했을 때를 가정해봅시다.

청년도약계좌 2400납입 시 5년 후 수령액
출처 : 금융위원회

청년도약계좌에 매월 70만원씩 5년간 납입할 경우 총 납입액은 4,200만원입니다. 이에 대한 은행 이자(세전)는 534~640만원입니다. 추가로, 정부 기여금 및 관련 이자는 160만원이며 모든 이자는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만기 시 총 수령액은 4,894~5,000만원이 됩니다. 이는 일반 적금 중에서 금리 7~8%에 해당되는 상품에 가입했을 때와 비슷한 효과라고 합니다.

일반 은행에서 적금 상품을 가입했다고 가정했을 때,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개인 소득별 적금 금리 예시입니다.

✅ 5년간 개인소득(총급여 기준) 3,600만원 이하 : 연 7.01~8.19%
✅ 5년간 개인소득(총급여 기준) 4,800만원 이하 : 연 6.94~8.12%
✅ 5년간 개인소득(총급여 기준) 6,000만원 이하 : 연 6.86~8.05%

 

청년도약계좌 자주 묻는 질문

1. 매월 무조건 70만원씩 납입해야 하나요?

청년도약계좌는 회차별 최소 1천원 이상 1천원 단위를 입금해야 합니다.따라서 1천원~70만원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됩니다.

 

2. 5년 만기를 못 채우고 계좌를 해지하면 정부기여금은 아예 못 받는 건가요?

아무 이유 없이 계좌를 해지해서 만기를 채우지 못하면 정부기여금, 비과세 혜택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단, 특별 중도 해지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가입자의 사망, 해외이주, 퇴직, 사업장의 폐업, 천재지변,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 생애최초 주택구입 등의 사유라면 정부기여금과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청년희망적금,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내일채움공제와 동시 가입이 가능한가요?

청년희망적금은 만기 또는 해지 후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은 동시 가입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과 함께 자세한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비과세 및 정부 기여금 혜택을 통해 일반 적금 금리 7~8%와 비슷한 효과라고 하니 꼭 가입하면 좋은 상품입니다. 가입 조건에 해당된다면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4 연말정산 대비 신용카드 체크카드 소득공제 최대로 받기, 한 번에 정리해드려요

고금리 파킹통장 금리 비교 2023(이자, 최대한도 알아봐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