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파킹통장 이자 계산 및 매일 이자를 지급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은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중인 계좌인데요. 예치만 해둬도 매일 이자가 쌓이니 CMA 계좌를 따로 개설하는 것보다 쉽고 간단하게 소액 재테크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토스뱅크 파킹통장의 이자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볼텐데요. 매일 어떻게 이자가 계산되는지 그리고 왜 이자를 매일 지급받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려드리니 끝까지 확인해주세요.
토스뱅크 파킹통장이란?
✅ 정해진 만기 조건 없음/중간에 해지해도 이자 지급
✅ 자유로운 입출금
✅ 최대 10억까지 이체 가능
✅ 모든 수수료 무료(송금, ATM 입출금, 증명서 등)
✅ 예금자보호 5천만원
먼저, 토스뱅크 파킹통장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이라고 더 많이 알려진 이 통장은 그냥 일반 토스 입출금 계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7세 이상이라면 1인 1계좌 가입 가능합니다. 저축 금액과 계약 기간에 제한이 없으며, 매일 최종 잔액에 따라 이자가 지급되며 연 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그런데, 최초 토스뱅크 통장 개설 시에는 금융거래 한도 계좌로 개설되는데요. 금융 거래 목적 확인 전까지는 1일 최대 거래 한도가 제한됩니다. 만 19세 이상일 경우에는 1일 최대 200만원으로 이체 한도가 제한됩니다. 또한 금융기관에서 20 영업일 이내에 계좌 개설 이력이 있는 경우 계좌 개설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토스뱅크 한도 제한 계좌 해제 방법
한도 제한 계좌를 일반 계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금융 거래 목적 확인 서류를 모바일 어플을 통해 제출해야 합니다.
☑ 금융 거래 목적 확인 서류
- (직장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또는 재직증명서
- (아르바이트) 고용주 사업자등록증 및 근로계약서
- 전기/상하수도/도시가스 등 공과금 고지서 및 영수증
- 관리비 고지서 및 영수증
- 주민세/재산세/자동차세 등 세금 납부 고지서 및 영수증
토스뱅크 한도 제한 계좌 해제 신청은 토스 어플 접속 후 토스뱅크 계좌-오른쪽 상단 [관리]-[내 송금 한도]-[내 한도 계좌 해제하기]에서 가능합니다.
한도 제한 계좌 검토는 증빙 서류 제출 후 영업일 기준 2~3일 소요됩니다. 서류 제출 없이 ‘통신비 납부 내역 빠른 제출’ 서비스를 통해 한도 제한 해제도 가능합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 이자
23년 10월 기준 토스뱅크 파킹통장 금리는 연 2%입니다. 이전에는 5천만원을 초과 시 추가 우대 금리가 적용되었지만 현재는 금액 구간 상관없이 모두 연 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그러나 23년도에만 총 4번의 금리가 변경된만큼 앞으로 변동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 이자 지급 방법
매월 1일 또는 어플에서 이자 지급 요청 시 이자 계산 방법에 의해 계산된 이자를 지급합니다. 토스뱅크에서 이자를 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어플 접속 후 토스뱅크 통장에 들어가서 [지금 이자 받기]를 누르기만 하면 이자가 해당 통장으로 바로 지급됩니다. 만약 매일 이자를 받지 않는다면 차곡차곡 쌓여서 매월 1일에 자동으로 지급되니 이자 지급 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해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계좌가 입금 불가 상태인 경우, 오늘 토스뱅크 통장/모으기의 잔액 증명서를 발급받은 경우, 23시 50분~00시일 경우에는 이자가 지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 이자 계산 방법
토스뱅크 파킹통장 이자 계산 방법은 이자를 지급한 날부터 다음 이자 지급일 또는 고객이 지급을 요청한 날의 전일까지 매일 계산한 이자를 합산합니다.
※ 매일의 이자: 금액 구간에 해당하는 매일의 최종 잔액 x 금액 구간별 적용 금리/365
여기서, 파킹통장의 이자는 24시간 내내 예치하지 않아도 지급됩니다. 즉, 23시 30분에 넣고 00시 이후에 빼도 이자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토스뱅크 파킹통장 이자 잘 받는 방법
1. 지금 이자 받기 알림 사용하기
토스뱅크 파킹통장은 매일 놓치지 않고 이자를 받는다면 일 복리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1만원을 예치하고 다음날 이자를 받으면 그 다음날에는 1만원+전일자 이자를 기준으로 이자를 받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매일 이자를 놓치지 않고 받는게 이득인데요. 토스 뱅크 이자 알림 받기 기능을 사용하면 매일 이자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토스 뱅크 계좌 접속 후 [어제까지 쌓인 이자]-이자를 받을 수 있을 때 알려드릴까요? [알림 받기]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2. 장기 보관하는 비상금은 ‘굴비적금’ 활용하기
가만히 계좌에만 놔둬도 연 2%의 이자를 받을 수 있지만, 만약 장기간 쓰지 않는 비상금이 있다면 굴비적금을 활용해보세요. 굴비적금은 6개월 만기만 채워도 연 5%의 금리를 지급합니다. 매달 30만원까지 저금할 수 있습니다.
단, 적금인 만큼 중간에 해지하면 예치한 기간만큼의 이자도 지급받지 못하니 가입 시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여기까지 토스뱅크 파킹통장 이자 계산 및 매일 이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매월 월급을 받은 통장만 그대로 쓰고 있다면, 생활비를 제외한 금액은 토스 파킹통장에 넣어서 활용해보세요. 연 이자 2%가 작아보이지만 100만원, 1,000만원 단위로 예치한다면 2만원, 20만원까지 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만약, 카카오뱅크 및 케이뱅크의 파킹통장에 대해서도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