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 투자 장점 및 단점, 투자 시점과 수익률 쉽게 알아보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리츠 투자 장점 및 단점, 투자 시점과 수익률을 가장 쉽게 알려드립니다.

리츠 투자는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 투자하면 시세 차익을 낼 수 있고, 꾸준히 배당 수익도 낼 수 있는 인컴형 투자 상품이에요.

요즘 금리 하락을 예상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리츠 투자에 대한 관심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미리 공부하셔서 적기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리츠 투자란

리츠 기본 구조
출처 : 한국리츠협회

리츠 투자는 부동산투자회사(REITs)를 통해 물류센터, 상가, 오피스 빌딩 등 부동산 자산에 투자하고 여기에서 나오는 이익을 배당받을 수 있어요. 실물 부동산 자산에 투자하지 않고도 월세를 받을 수 있는 건데요. 배당주와 비슷하게 안정적인 배당수익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어요.

 

언제 투자해야 유리한가요?

리츠는 부동산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금리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우리가 집을 사고 팔 때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금리가 인하될 것으로 예상될 때 수익률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익률이 떨어져도 정기적으로 배당 수익이 있기 때문에 큰 손해는 나지 않아 안정적인 투자처라고 볼 수 있어요.

또한, 부동산 자산 중에서 어떤 곳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수익률과 위험도는 달라질 수 있어요. 리츠 상품에서 다루는 자산 종류로는 오피스, 리테일(대형 쇼핑몰, 아울렛, 백화점 등), 호텔, 주거(아파트, 기숙사, 고급 주택 등), 물류/산업(창고 및 유통센터), 헬스케어(요양원, 의료 관련 건물 등) 등 다양한 부동산에 투자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판단하기에 유망한 곳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리츠 투자 수익률

리츠 투자는 배당주처럼 시세차익과 배당금을 모두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주가 추이와 배당률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2024.6.12 기준)

현재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큰 국내 리츠 TOP5의 수익률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1년 수익률이 대부분 마이너스인 걸 볼 수 있는데, 높은 금리의 영향으로 보여지네요.

종목 최근 1년 수익률 배당률 시가총액
SK리츠 -5.38% 7.41% 13,101억원
ESR켄달스퀘어리츠 14.22% 5.76% 10,356억원
롯데리츠 -14.25% 5.52% 8,334억원
신한알파리츠 0.64% 20.38% 5,550억원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 -14.75% 7.16% 4,197억원

앞으로 금리가 하락할 전망이라고 생각한다면 지금 시점에 리츠 투자를 시작하는 것도 좋은 투자 전략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개별 종목으로 리츠 투자를 하는 것 이외에도 리츠 ETF, 해외 리츠 등 다양한 상품들이 있으니 같이 확인해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국내 상장 리츠 최근 수익률 확인하기

 

리츠 투자 장점

1. 부동산에 간접 투자 가능

리츠 투자는 부동산에 직접 투자하는 게 아니라, 간접적으로 투자함으로써 보다 쉽게 부동산에 투자가 가능해요.

 

2. 소액으로 투자 가능

우리가 부동산에 투자하려면 엄청난 목돈이 들죠. 그러나 리츠 투자는 소액으로 주식 사듯이 쉽게 투자할 수 있어요.

 

3. 안정적이고 높은 배당 수익

월 배당, 분기 배당으로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요. 현재 시가 총액이 높은 국내 상장 리츠 상품들을 보면 평균 배당수익률은 약 7% 내외라고 하네요.

 

4. 3년간 보유하면 분리과세 적용

3년간 투자액 5천만원 한도 내에서 9.9%의 분리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배당 수익은 15.4%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5천만원의 투자금을 가지고 연 수익률 6%의 배당주와 리츠 상품에 투자를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약 495,000원의 절세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공모부동산펀드가 리츠 상품을 말합니다.

배당주 리츠
원금 5천만원 5천만원
배당 소득 900만원
(300만원 x 3년)
900만원
(300만원 x 3년)
세금 1,386,000원
(900만원 x 15.4%)
891,000원
(900만원 x 9.9%)
총 수익금 57,614,000원 58,109,000원

단, 분리과세가 적용되는 리츠 상품인지 먼저 확인하셔야 하고, 적용 받으려면 증권사를 통해 따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리츠 투자 단점

1. 금리에 민감

위에서 국내 상장 리츠 상품의 최근 1년 수익률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리츠 투자는 부동산 매입 자금의 일부분을 대출을 받기 때문에 금리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주식이나 채권 등 다른 투자 상품보다 금리에 민감하기 때문에 투자 시 이 부분을 잘 고려하셔야 해요.

 

2. 투자 대상을 충분히 고려

오피스, 호텔 등 어떤 부동산 자산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수익성과 안정성이 달라져요. 이런 위험을 상쇄하기 위해서 리츠 ETF 상품을 통해 다양한 부동산 자산에 분산 투자를 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 리츠 투자 장점 및 단점을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처음에 리츠 투자=부동산 투자 중에서 빌딩, 아파트에 투자하는 상품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이렇게 다시 알아보니, 인프라, 호텔, 오피스 등 다양한 실물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었네요. 금리 하락에 베팅해서 시세 차익을 내고 싶은 분들, 그리고 높은 배당 수익에 관심 있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수익률 및 배당률 알아보기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배당금&배당일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