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종류 및 수수료 비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비트코인 현물 ETF 종류 및 수수료 비교해보세요.

2024년 1월 11일 11개의 비트코인 현물 ETF가 최종 승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도 하나의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아쉽게도 아직 한국에서는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에 투자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국내 증권사가 해외에서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중개하는 것은 자본시장법 위반이라고 했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현재 이더리움까지 현물 ETF 출시가 고려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국내에서도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가 가능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각 ETF 상품들의 현재 가격과 운용 수수료가 얼마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종류

비트코인 현물 ETF는 총 11개가 출시되었습니다. 각 상품의 현재가와 운용 수수료를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현재까지 가장 자산 규모가 큰 ETF는 Grayscale Bitcoin Trust ETF(GBTC)라고 합니다. 그러나, 운용사들이 적극적으로 수수료를 낮추면서 유치 경쟁에 힘을 쏟고 있기 때문에 순위는 금방 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각 ETF 상품명에 현재 가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확인해보세요. 2024년 1월 25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ARK 21Shares Bitcoin ETF(ARKB)

☑ 현재가 : $39.60
☑ 운용 수수료 : 0.21%
☑ 자산 규모 : n/a
☑ 운용사 : ARK

 

2. iShares Bitcoin Trust(IBIT)

☑ 현재가 : $22.60
☑ 운용 수수료 : 0.21%
☑ 자산 규모 : $723.88K
☑ 운용사 : BlackRock

 

3. Bitwise Bitcoin ETF(BITB)

☑ 현재가 : $21.60
☑ 운용 수수료 : 0.20%
☑ 자산 규모 : n/a
☑ 운용사 : Bitwise

 

4. Fidelity Wise Origin Bitcoin Fund(FBTC)

☑ 현재가 : $34.60
☑ 운용 수수료 : 0.25%
☑ 자산 규모 : n/a
☑ 운용사 : Fidelity

 

5. Franklin Bitcoin ETF(EZBC)

☑ 현재가 : $22.94
☑ 운용 수수료 : 0.29%
☑ 자산 규모 : n/a
☑ 운용사 : Franklin Templeton

 

6. WisdomTree Bitcoin Fund(BTCW)

☑ 현재가 : $42.16
☑ 운용 수수료 : 0.30%
☑ 자산 규모 : n/a
☑ 운용사 : WisdomTree

 

7. Grayscale Bitcoin Trust ETF(GBTC)

☑ 현재가 : $35.27
☑ 운용 수수료 : 1.50%
☑ 자산 규모 : $24.15B
☑ 운용사 : Grayscale

 

8. Invesco Galaxy Bitcoin ETF(BTCO)

☑ 현재가 : $39.56
☑ 운용 수수료 : 0.39%
☑ 자산 규모 : n/a
☑ 운용사 : Invesco

 

9. Valkyrie Bitcoin Fund(BRRR)

☑ 현재가 : $11.23
☑ 운용 수수료 : 0.25%
☑ 자산 규모 : $444.80K
☑ 운용사 : Valkyrie

 

10. VanEck Bitcoin Trust(HODL)

☑ 현재가 : $44.84
☑ 운용 수수료 : 0.25%
☑ 자산 규모 : n/a
☑ 운용사 : VanEck

 

11. Hashdex Bitcoin Futures ETF(DEFI)

☑ 현재가 : $47.60
☑ 운용 수수료 : 0.94%
☑ 자산 규모 : $4.99M
☑ 운용사 : Teucrium

S&P500 ETF 종류 TOP3(SPY,IVV,VOO) 쉽게 알아보기

한국 반도체 ETF 3종 비교, ETF별 투자 포인트 정리

 

비트코인 현물 ETF 가격이 차이나는 이유?

비트코인 현재가
출처 : 업비트

11개의 ETF를 보면 모두 가격이 차이나는데요. 똑같이 비트코인을 기초자산으로 하고 있는데 왜 가격 차이가 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발행량에 따라 한 주당 가격이 달리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가치가 1,000달러라고 할 때 이를 10개로 나눠서 발행하면 주당 100달러, 100개로 나눠서 발행하면 주당 10달러가 되는 원리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에 투자하는 이유

1. 개인 투자자

기존에 비트코인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지갑을 개설하거나, 암호화폐 거래소를 이용하는 등의 진입장벽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물 ETF 출시로 인해 비트코인을 일반 주식처럼 쉽게 거래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여기서 ‘현물’ ETF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현재가에 투자할 수 있는 겁니다.

따라서, 기존에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입하지 않은 분들이 보다 쉽게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기관 투자자

기존에 비트코인을 구입할 수 없는 투자자중에서 기관 투자자들도 포함됩니다. 기관 투자자는 가상 자산을 직접 소유할 수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ETF로 출시되면 기관 투자자들도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가 주목받는 이유

사실 개인 투자자로서 비트코인 현물 ETF 상품은 굳이 투자하지 않아도 됩니다. 운용 수수료를 내면서 하는 것보다 직접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편이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현물 ETF의 출시는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이 비트코인 시장 규모가 확대될 수 있다는 겁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는 발행사가 ETF 상품을 출시하기 위해서 실제 비트코인을 구입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가 활발해질수록 비트코인 수요도 올라가는 선순환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관 투자자들도 비트코인 시장에 투자하면서 규모가 커질 수 있겠죠.

이런 이유 때문에 비트코인 현물 ETF가 제 2의 금 현물 ETF가 될 것이다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 시 유의사항

아쉽게도 아직 국내에서는 비트코인 현물 ETF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가능해진다면 투자 시 고려해보면 좋은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운용 수수료

단, 모든 ETF는 상품을 운용하는 운용사가 있기 때문에 운용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를 고를 때는 이 운용 수수료를 잘 체크해봐야 합니다.

 

2. 환율 및 양도소득세

현재 비트코인 현물 ETF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ETF이기 때문에 미국 달러로 거래됩니다. 따라서, 원 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시점에 구입하게 되면 환율에 따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미국 증시에 상장된 ETF를 거래하게 되면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는데요. 연 250만원 이상의 매매차익이 발생하면 22%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대부분 미국 증시에 상장된 ETF들은 국내에서 똑같은 상품이 출시되어 ISA와 같은 절세계좌를 통해 거래할 수 있었습니다. 추후에 국내에서도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가 가능해지면, 국내에서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를 벤치마킹한 상품들이 출시될텐데요. 그 때, 절세계좌를 통해서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 가능할까?

이더리움 현재가
출처 : 업비트

블랙록에서 이더리움 현물 ETF를 출시하기 위해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서는 ETF 승인 기한을 3월 10일로 연기했다고 하는데요.

비트코인 현물 ETF에 이어서 이더리움까지 승인이 난다면, 전체적인 코인 시장의 가격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시기를 대비해서 미리 가상화폐 인덱스에 투자해보는 것도 방법일 것 같네요.

현재 블랙록, 반에크, 아크 인베스트먼트, 해시덱스 등 7개의 운용사가 이더리움 현물 ETF를 신청한 상태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종류와 현재 상황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았습니다. ETF 출시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오히려 하락하는 등 그리 긍정적인 상황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가상화폐 시장이 지금보다는 커질 것이라는 전망은 명확한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시 참고로만 활용해주시고, 투자 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투자 시 유의해주세요.

이더리움 ETF 승인 가능성 및 날짜, 향후 가격 전망은?

국내 금 ETF 종류 3가지 수익률 및 수수료 비교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