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해외 ETF, ISA 계좌로 미국 월배당 ETF에 투자하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ISA 해외 ETF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미국 투자 많이 하시는 분들은 양도소득세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데요. 특히나 미국 ETF의 경우 적립식으로 많이 투자하시기 때문에 나중에 매도를 하게 될 경우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ISA 계좌로 미국 월배당 ETF에 투자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매월 배당금을 받고, 배당금으로 다시 투자를 하는 식으로 운용을 하면 ISA 계좌 만기 시 투자 수익과 함께 세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ISA 계좌로 미국 월배당 ETF에 투자하는 방법 왜 ISA 계좌로 해외 ETF를 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ISA 해외 ETF에 투자하는 방법

ISA계좌는 해외 상장 ETF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의 경우에는 가능한데요.

어떤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기 이전에 먼저 과세 방식이 국내 상장 ETF와 해외 상장 ETF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ETF 과세 방식

ETF 과세방식
출처 : 미래에셋증권

 

해외 상장 ETF 세금

먼저 해외 상장 ETF의 경우 매매 차익이 발생하면 기본 공제 250만원 후 양도소득세 22%가 과세됩니다.

만약 분배금이 발생했다면 배당소득세 15.4%도 납부해야 됩니다. (대부분 원천징수 됩니다.)

*ETF의 배당금을 분배금이라고 합니다.

 

국내 상장 ETF 세금

국내 상장 ETF의 경우 매매 차익이 발생하면 배당소득세 15.4%가 과세되며, 분배금에 대해서 15.4%의 배당소득세가 과세됩니다.

 

상황을 하나 가정해봅시다.

해외 상장 ETF 2개에서 각각 1천만원의 이익과 300만원의 손실을 입었다고 합시다.

손익을 통산하면 700만원이 되고 여기서 기본 공제를 하면 450만원이 됩니다. 이 450만원에 22%의 양도소득세를 적용하면 최종 납부해야하는 세금은 99만원이 됩니다. 여기에 15.4%의 배당소득세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국내 상장 해외 ETF의 경우 동일한 상황일 때 매매차익과 분배금을 모두 배당소득으로 보고 과세합니다. 이 때 다른 점은 매매 이익과 손실을 통산하지 않는다는 건데요. 1천만원의 이익과 300만원의 손실을 봤을 때, 300만원의 손실을 제하지 않고 1천만원의 이익에 대해서만 배당소득세를 과세합니다.

 

그리고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인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연간 배당소득과 금융소득이 2천만원이 넘으면 그 초과분에 대해 종합소득세를 내야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확인하는 방법, 세금 얼마나 더 내야할까?

 

ISA 해외 ETF 추천, 국내 상장 미국 월배당 ETF

1)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출처 : 신한자산운용

현재까지 꾸준히 인기있는 대표 국내 상장 미국 월배당 ETF입니다.

최근 운영 수수료를 0.01%로 내려서 장기 투자할 때 수수료 부담이 적어졌습니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실시간 주가 확인하기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배당금, 배당률(vs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2)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출처 : 미래에셋증권

최근에 출시되었는데, 순매수액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미래에셋증권의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입니다.

배당수익률이나 투자종목이나 SOL 미국배당다우존스와 비교해서 거의 차이가 없는 상품입니다.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실시간 주가 확인하기

🔗매월 배당받는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배당금&배당일 알아보기

 

3) ACE 미국배당다우존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출처 : 신한자산운용

위 2개의 ETF보다 오래된 미국배당다우존스 상품입니다.

최근 운용 수수료를 0.01%로 낮추고 월 배당형 상품으로 변경하여 많은 분들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ACE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실시간 주가 확인하기

🔗한국판 SCHD 비교, 국내 월배당 ETF는 절세계좌에서 투자하세요

 

ISA계좌로 해외 ETF를 해야하는 이유

1) 운용 수익 중 200만원 비과세(서민형 400만원)

ETF를 통해서 매매 차익과 분배금이 발생했다면 200만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서민형의 경우는 400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비과세 한도는 가입기간 전체를 기준으로 합니다.

ISA 계좌 투자한도는 연간 2천만원(최대 5년)입니다.

🔗ISA계좌 중개형 신탁형 비교, 국내 주식vs예금 투자에 따라 선택하세요

 

2) 비과세 한도 초과 운용수익 분리과세 9.9%

투자 수익이 200만원 이상이라면 그 초과분에 대해서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이 분리과세는 양도소득세(22%)나 배당소득세(15.4%)보다 현저히 낮은 세율이기 때문에 절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3) 손익 통산을 통한 세제 혜택

ISA계좌는 계좌 내에서 발생한 금융 상품의 이익과 손실을 통산한 다음 과세 대상 소득을 산출하기 때문에 절세 효과가 큽니다. 일반 계좌에서 해외 ETF를 할 경우, 손실은 무시하고 이익만을 가지고 배당 소득세를 과세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초보자를 위한 미국 국채 투자 방법,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