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F TIF 차이점 비교 분석(투자 목적, 시기, 대상, 수익률)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TDF TIF 차이점을 각 상품의 투자 목적, 시기, 대상, 수익률별로 나눠서 비교해 봤습니다.

노후 준비, 은퇴 관련한 금융 상품으로 TDF와 TIF가 자주 언급되기 때문에 비슷한 상품이라고 오해하기 쉬운데요. 두 상품은 명확히 다른 상품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미리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 가입하는게 TDF, 은퇴 후에 가입하는 게 TIF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럼, 먼저 TDF와 TIF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TDF TIF 차이점에 대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TDF란, 장점 및 단점은?

TDF는 은퇴 시점에 맞춰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는 펀드 상품입니다. 만약, 2050년에 은퇴를 할 예정이라고 하면, 은퇴까지 기간이 많이 남아 있을 때는 주식의 비중을 높여 투자를 하고, 은퇴 시점에 가까워질수록 안전 자산인 채권의 비중을 높여 투자하는 상품이에요.

TDF 생애주기
출처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주식과 채권 등 다양한 금융 상품에 종합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고, 한 가지 상품만 선택해도 전문가의 포트폴리오에 따라 장기 투자를 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퇴직연금을 모으기 위한 상품으로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TDF 투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TDF 장점 및 단점 알아보기, TDF 투자해야 하는 이유

🔗TDF 비교 분석 및 추천 TOP5(운용 규모, 수익률, 수수료)

🔗KB다이나믹TDF2030증권자투자신탁(주식혼합-재간접형)C-퇴직E 수익률 후기

 

TIF란, 장점 및 단점은?

TIF는 은퇴 후 자산 관리에 특화된 펀드로, 은퇴 자산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글로벌 인컴 자산배분 펀드예요. 이름에 ‘인컴’이 들어가기 때문에 정기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해 줍니다. TIF의 장점과 단점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1. 현금 흐름을 최대치로 하는 투자 목표

제가 생각하는 TIF의 가장 큰 장점은 현금 흐름을 만들기 위해 채권, 배당주뿐만 아니라 부동산 등 실물 자산에도 투자한다는 겁니다. TIF의 주요 투자 대상 중에는 리츠(REITs), 부동산 펀드, 인프라 펀드가 있어요.

리츠(REITs)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해서,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투자 상품을 운용하고 그 수익을 돌려주는 부동산 투자 회사예요. 부동산 펀드는 리츠와 동일한 방식으로 수익을 내지만, 회사가 아니라 펀드라는 점만 다릅니다. 인프라 펀드는 고속도로, 공항, 철도 등 사회 인프라 시설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해요.

이 각각의 상품들은 주기적으로 임대료 수입이 발생하기 때문에 TIF가 추구하는 정기적인 현금 흐름을 내는 운용 방식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거죠.

 

2. 낮은 변동성 추구

TIF는 현금 흐름을 최대치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투자 대상을 다양화해서 변동성이 높지 않도록 전략을 구상하고 있어요.

주식, 채권과 같은 금융 상품과, 부동산에 투자하는 리츠와 같은 상품들을 혼합해서 운용한다고 해요.

또한, 위험자산 비중을 본인이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면 이를 고려해서 TIF 상품을 선택하면 돼요.

 

3.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률

TIF는 인컴(=현금 흐름) 위주이기 때문에 당연히 수익률은 낮을 수 있어요. 주식에서 배당주들만 봐도 몇 년간 상승률은 미미한 걸 보실 수 있죠. 만약, 본인이 높은 수익률을 내고 싶다면 위험 자산의 비중을 높이는 식으로 해서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미래에셋평생소득TIF 상품 보러가기

 

TDF TIF 차이점 비교 분석

1. 투자 목적 및 시기

TDF는 은퇴를 하기 이전부터 미리 준비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2030, 2040, 길게는 2060까지 본인의 은퇴시점에 맞춰 가입하면 돼요. 예를 들어, 현재 본인이 30대라면 약 30년 뒤 은퇴할 예정이므로 2050 상품에 가입하면 됩니다. 물론 무조건 본인의 은퇴 시점에 맞춰 가입하지 않아도 돼요.

TIF는 은퇴 후에 정기적인 현금 흐름을 만들기 위한 투자 상품이에요.

 

2. 자산 운용 방식

TDF는 은퇴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있을 때는 주식 위주로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고, 이후부터는 채권의 비중을 높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해요.

그러나, TDF처럼 생애주기에 맞춰 운용하는게 아니라 일반 펀드와 같이 운용돼요. TIF는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 비중 한도를 정해두는데요. 그 외에는 원활한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는 정기적으로 이자 수익을 가져다 주는 상품에 투자를 해요.

 

3. 투자 대상

TDF가 주식을 선택할 때는 장기 투자에 적합한 글로벌 우량 주식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증시를 추종하는 S&P500과 같은 지수에 투자하기도 하죠.

그러나, TIF는 인컴이 중요하기 때문에 배당주, 채권 위주로 투자하는 편입니다. 주식, 채권뿐만 아니라, 리츠(REITs), 부동산 펀드, 인프라 펀드같이 현금 흐름이 발생하는 자산에도 투자해요. 어디에 투자하는 지는 상품마다 다르기 때문에 꼭 가입 전 투자 설명서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4. 수익률

위에서 투자 대상에 대해 설명해드렸으니 수익률은 어떤 게 높을 지 바로 예상하실 텐데요.

상품마다 투자 대상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주식의 비중이 높은 TDF의 수익률이 좀 더 높은 편입니다. TDF는 장기적으로 매매차익을 노릴 수 있는 장기 우량 주식에 투자하니까요.

 

여기까지 TDF TIF 차이점과 각 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이름이 비슷하지만 투자 시기와 목적에 명확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춰 상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퇴직연금 중도인출 세금, 어떨 때 16.5% 적용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