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파킹통장이란 수시 입출금통장중에서 높은 금리를 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매일 최종 잔액을 기준으로 금리가 적용되는데요.
일반적인 예금 금리보다 금리가 높고,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상금이나 단기적으로 목돈을 잠시 예치해두면서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작년 금리가 인상되면서 예금이자가 정점을 찍었을 당시, 파킹통장 또한 3% 이상의 이자를 주는 상품이 출시되면서 인기를 끌었는데요. 현재는 평균 약 2%대의 이자를 주는 상품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일반 예금 상품보다 금리가 높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필수 통장 중 1개로 사용하고 있어요.
고금리 파킹통장 금리 비교 2024
위 링크를 통해 은행연합회에서 예금 상품 금리 비교가 가능합니다.
1. SC제일은행 제일EZ통장
제일EZ통장은 연 이자 2.6%이지만 신규 고객일 경우 6개월간 우대금리 3.6%가 적용됩니다.
이자 지급 방식은 월 단위로 지급됩니다.
가입 금액은 제한 없습니다.
2.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케이뱅크 플러스박스는 연 이자 2.3%가 적용됩니다.
최대한도는 3억까지입니다.
수수료는 일별 또는 월별로 선택해서 지급받을 수 있어요. 월 지급을 선택할 경우, 이자결산지급일은 매월 넷째주 토요일입니다.
3.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연이자 2.1%입니다.
최대 1억까지 보관할 수 있어요.
이자지급은 일별 또는 월별 선택이 가능하고, 월별 이자 지급을 선택할 경우 매월 네번째 금요일의 다음날에 지급됩니다.
4. 토스뱅크 토스뱅크통장
토스뱅크통장은 연 이자 2%입니다.
최대 10억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자지급은 일별 또는 월지급이 가능합니다. 월지급을 선택하면 매월 1일에 계산된 이자가 지급돼요.
이자 계산 방법
파킹통장은 이자가 하루하루 쌓이는데요. 그래서 제일EZ통장을 뺀 통장들은 모두 이자를 원하는 날에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게 가능한건지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파킹통장은 00시 기준으로 일할 계산됩니다. 만약 100만원을 예치하고, 2%의 이자를 받는 통장이라고 한다면, 매일 55원의 이자가 발생합니다.
100만원 * 0.02 / 365 = 55원(세전)
일별 이자 적용 기준 시간은 0시이기 때문에, 23시 59분에 넣고 00시 1분에 빼도 하루 이자가 적용돼요.
장점 및 단점
먼저 가장 큰 장점은 일반 입출금통장보다 고금리라는 것입니다. 일반 입출금통장은 거의 이자가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적습니다. 그런데 파킹통장은 하루만 맡겨둬도 이자를 지급해주니, 안받는 것보다는 낫겠죠?
또한,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기로 큰 목돈을 잠시 넣어둬야할 때 말 그대로 파킹할 때 딱인 통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되기 때문에 예치된 돈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파킹통장의 단점은 일반 정기 예금보다는 금리가 낮기 때문에 목돈을 형성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건데요.
돈이 묶이지 않아 지출 통제가 안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모아서 목돈을 만들어야 할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파킹통장을 개설하실 예정이라면, 장,단점을 잘 확인하시고 내 성향과 목표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