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개인사업자 절세 전략 10가지 총정리, 이것만 알면 세금 확 줄일 수 있어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개인사업자 절세, 똑똑하게 비용 처리 하기

개인사업자 절세 방법 10가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1인 개인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 외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은 정말 골치 아픈데요. 그 중 가장 머리 아픈게 바로 세금 문제입니다.
반드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지만, 정당한 범위 내에서 절세가 가능하다면 약간의 복잡함이 있더라도 꼭 알아봐야 할 부분인데요.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를 약간의 절세 팁으로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비용 처리입니다. 비용 처리를 잘 하면 사업 운영에 필요한 지출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비용 처리를 통해 절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절세전략 10가지

개인사업자 절세 방법

1. 공과금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기나 수도, 통신 등의 공과금은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으로 경비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업무 시 사용하는 사무용품, 소모품 등의 비품까지 가능합니다.

전기는 한국전력, 도시가스는 가스회사에서 사업자등록번호가 기재된 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핸드폰 요금도 사업자 명의 등록하고 세금계산서를 받을 수 있으니 통신사에 요청이 필요합니다. 이 때 핸드폰은 회사 명의여야 깔끔하겠죠?

 

2. 사업용 카드 등록

개인사업자는 본인의 개인 신용카드를 국세청에 등록해야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홈택스에 미리 등록해두면 증빙 관리가 편리하기 때문에 세금 신고 전에 미리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홈택스 사업용 카드 등록 방법

홈택스-[조회/발급]-[신용카드]-[사업용 신용카드]-[사업용 신용카드 등록]에서 진행하면 됩니다.

홈택스 사업용 카드 등록

👉홈택스 사업자 카드 등록하러 가기

등록 후 본인 확인 불일치 등의 이유로 등록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꼭 접수 후 익월 15일경에 정상 등록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3. 차량 리스, 유지 비용

개인 차량을 업무 시 사용하는 경우, 유지하기 위해 발생되는 경비도 해당됩니다. 단, 모든 차량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경차, 화물차 또는 9인 이상의 차량 등 특정 유형만 해당됩니다.

렌트를 해도 공제가 되며, 유지 비용과 유류세까지 공제됩니다.

 

4. 1인 사업자의 사업주 본인의 건강보험료

소득공제는 받을 수 없지만, 필요 경비나 비용 처리 대상에 해당됩니다.

 

5. 거래처 경조사비

청첩장, 부고 문자 등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세법이 정하는 한도 내 건당 2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6. 접대비

유흥, 음식, 교제비 등이 포함됩니다. 사적으로 활용할 소지가 있어서 세무조사 때 우선적으로 보는 항목으로 사업용 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만원이 넘으면 무조건 증빙 서류가 필요하고 기본 한도는 1200만원*(과세기간 월수/12)입니다.

 

7. 대출 이자

사업과 관련해 대출을 받았다면, 이자는 소득세 신고 시에 비용 처리 가능합니다.

자산을 초과하는 대출금액은 경비처리 기준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만약 돈을 빌려준 사람이 원치 않을 경우 이자금액에 대한 증빙이 누락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경비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로 돈을 빌려주는 쪽에서 자신의 정보가 국세청에 통보되는 것을 원치 않은 경우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8. 지급 수수료

도메인 수수료, 은행 수수료, 택배비, 우편료가 포함됩니다.

 

9. 광고 선전비

로고 제작, 전단지 제작, 광고비도 경비처리가 가능합니다.

 

10. 기부금

비용 처리가 되는 기부금 유형은 총 4가지입니다. 법정기부금, 지정기부금,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정치자금기부금입니다.

취미로 하는 동호회나 향우회 등의 사조직에 내는 기부금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개인사업자를 위한 정보 3가지

지금까지 1인 개인사업자 비용처리를 통한 절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용 처리를 통한 절세 방법 말고도 사업에 필요한 정보들을 가져와봤어요.

개인사업자 세금 상식

1) 사업자 등록은 빠르게

사업자 등록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사업자는 사업 준비 비용에 대해서도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공간 임차료, 인테리어 비용 등 사업 준비에 돈이 많이 드는 업종일수록 사업자 등록 신청 시기가 중요합니다.

또한, 사업을 개시하고 20일 이내에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으면 불성실 가산세를 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 신청일 전날까지 번 돈(공급가액)의 1%(간이과세자는 0.5%)를 세금으로 더 납부해야 하니 꼭 사업자 등록 잊지 마세요.

 

2) 사업 자금 정부 지원 받는 방법

사업할 때 자금이 부족할 때 정부 각 부처에서 지원하는 지원 제도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K스타트업 바로가기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바로가기
창조경제혁신센터 바로가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로가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바로가기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바로가기

이외에도 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aT한국 농수산 식품 유통공사, 내 사업장이 위치한 시청에서도 지원 사업이 많으니 한번 알아보세요.

 

3) 부가세를 아까워 하지 마세요

부가세 10%가 아까워서 무통장 입금이나 현금결제를 받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건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세금계산서는 증빙이 되기 때문에 부가세를 다 돌려 받을 수 있고, 종합소득세까지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현금 결제로 소득을 피하지 말고, 오히려 현금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종류 4가지, 종합소득세와 부가가치세 알아보기

Leave a Comment